본문 바로가기
띠운세

십이지지, 일간오행

by 띠운세 2023. 10. 9.
반응형

십이지지(十二地支)의 성정과 응용

 

 ㉷ 유금(酉金)

유금(酉金)은 금기(金氣)이요 백기(白氣)이며 사음지기(四陰之氣)로서 음금(陰金)이요 생금(生金)이며 금. 은. 주옥이요 침(針)이며 비철금속(非鐵金屬)이요 또한 제련된 금이며 유금(柔金)이요 연금이며 청백(淸白)이요 조(燥) 요 결실(結實) 등에 해당하고 있다. 방위로는 정서(正西)가 되며 계절로는 중추(中秋) 요 하루로는 오후 5시부터 7시까지이며 수리(數理)로는 4요 색으로는 백색이며 절기(節氣)로는 백로요 월(月)로는 8월이며 동물로는 닭이요 인체(人體)로는 폐와 간 등에 속하고 있다.

 

㉸ 술토(戌土)

술토(戌土)는 토기(土氣)요 양토(陽土)며 왕토(旺土) 요 사토(死土)며 강토(剛土) 요 제방(堤防)이며 산(山)과 안(岸)이며 오음지기(五陰之氣) 등에 해당하고 있으며 방위로는 서북간방(西北間方)이요 계절로는 만추(晩秋) 요 시간으로는 오후 7시에서부터 9시까지이며 수리(數理)로는 5요 색으로는 황색이며 절기(節氣)로는 한로(寒露) 요 월(月)로는 9월이며 동물로는 개가 되며 인체(人體)로는 배와 폐에 속하고 있다.

 

㉹ 해수(亥水)

해수(亥水)는 수기(水氣)요 양수(陽水)이며 해수(海水) 요 호수(湖水)이며 정지수(停止水) 요 강수(剛水)며 사수(死水) 요 횡류(橫流)며 난류(暖流) 요 육음지기(六陰之氣)로서 음(陰)의 극(極)에 해당하고 있다. 방위로는 서북간방(西北間方)이요 계절로는 초동(初冬)이요 하루로는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이며 수리(數理)로는 6이요 색으로는 흑색이며 절기(節氣)로는 초동(初冬)이요 월(月)로는 10월이며 동물로는 돼지요 인체(人體)로는 두(頭)와 간에 속한다.

 

십이지지(十二地支) 중 해수(亥水)

 

일간오행(日干五行)의 종합응용

 

㉮ 갑을목(甲乙木)

목일(木日)에 출생한 사람으로서 사주가 중화(中和)를 잘 이루고 있으면 어질고 착하며 항상 인자한 성격으로 유덕하다. 인격 또한 청수 할 뿐 아니라 정직하고 강직하여 정의감이 강한 사람으로서 성질은 조금 딱딱하나 의지가 굳고 시종일관 불변하여 만인으로부터 신망을 얻게 된다.

그러나 만약 주(住) 중에 목(木)이 너무 태왕(太旺)하면 아집이 세고 편견에 흐르기 쉬우며 마음도 소심하여 큰일을 하기 어렵다. 또한 가정생활이 원만치 못하여 의식에도 구애를 받게되고 성격 또한 잔인하고 거짓말을 잘하며 신용이 없는 사람이다. 반대로 태약(太弱)하여 있으면 질투심이 많고 무정한 사람이다.

 

수기다봉(水機多俸)

목일주(木日主)가 사오월(巳午月)에 출생하고 주(柱)중에 수목(水木)이 많으면 뚱뚱하고 키가 커서 건강하나 중풍질환(中風疾患)을 주의하여야 한다.

주(柱) 중에 수기다봉(水機多俸)하여 수기태왕(水氣太旺)한 일주(日柱)가 부목(浮木)되면 수중재화(水中災禍)를 면할 길이 없으니 물을 조심하라.

여명(女命) 일 경우는 주(柱) 중 금(金)이 약하고 수다(水多)하면 그의 부근(夫君)이 수액지화(水厄之禍)가 있게 된다. 목일주(木日主)가 자월(子月)에 출생하고 수목(水木)이 응결되면 중풍(中風)을 조심하고 항상 과음을 주의하라.

 

신태약(身太弱)

목일주(木日主)가 신태약(身太弱)하고 있으면 간질이나 풍병(風病)을 조심하여야 하는데 만약 신유월(申酉月)에 출생하고 주(柱) 중에 다봉금(多逢金)하면 어릴 때부터 시력이 약하고 근통골통(䈥痛骨痛)과 두통으로 신음하게 되면 편도선이 약하고 간장에 수술위험이 있으며 신경쇠약과 뇌염. 근시안. 매독(梅毒). 황달. 담석증. 외상(外像). 과로 등을 조심하여야 한다. 또 인의(仁義)가 없는 사람이다.

 

월령(月令)이나 시주(時柱)

목일주(木日主)가 주(柱) 중에 토금(土金)이 태왕(太旺)하면 뚱뚱하고 키가 작으며 간장이 약하다.

목일주(木日主)가 월령(月令)이나 시주(時柱)에 병술(丙戌)이 있으면 자손중에 흉사(凶死)가 있게 되며, 목일(木日)에 출생한 사람들은 간이나 신경계통에 병이나 풍질(風疾) 등으로 별세하는 경우가 많다.

 

㉯ 병정화(丙丁火)

화일주(禾日主)가 주(柱) 중에서 적당한 화기(火氣)로 중화(中和)를 잘 이루고 있으면 예의범절이 바르고 몸가짐도 단정하며 성격이 명랑하고 재기 발랄하며 다채로운 사람으로서 공명정대하나 성질이 급열(急熱)하고 때에 따라서는 감정에 편중되기 쉬운 것이 흠이 되고 있는데 다만 정화일주(丁火日主)는 이기적이 사람이다. 그리고 주(柱) 중에 화기(火氣)가 너무 태왕(太旺)하면 성질이 가볍고 조급하며 사치스럽고 자존심이 강하나 의리가 없고 박정(薄情)하며 혹독할 뿐 아니라 매사에 즉결적으로 결정하는 흠이 있다. 또 심장병. 소장(小腸). 안질. 변비. 설사 등의 질병이 떠나질 않게 된다. 특히 인묘(寅卯) 사오월(巳午月)에 출생한 자는 신경병과 신경질 그리고 심장병으로 신음하게 된다.

 

여명(女命)

여명(女命)인 경우는 부인병이 있게 되고 독수공방하게 되며 주(柱) 중에 일점의 수기(水氣)가 없으면 소화불량을 조심하여야 한다. 주(柱) 중에 화기(火氣)가 너무 태약(太弱)하면 몸을 숨기고 냉기가 있으며 독설스럽고 평생 평온하지 못한 사람이다.

 

신태약(身太弱)

화일주(火日主)가 신태약(身太弱)한 주(柱) 중에서 금수태왕(金水太旺)에 수기(水氣)를 다봉(多逢)한 자는 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안병(眼病)을 조심하고 보안(保眼)에 주력해야 한다. 또 심장병. 관절염. 중풍. 뇌일형. 간질. 냉상(冷像) 등을 조심하여야 한다. 신경질이 심하고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이지만 몸매는 새련된 사람이다.

 

토월(土月)에 출생

사계월인 토월(土月)에 출생하면 뚱뚱한 체격의 소유자이다. 임종시에는 심장마비. 혈압으로 인하여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화일주(火日主) 여명(女命)이 주(柱) 중에서 병화(丙火)를 삼봉(三逢)하면 출산 시에 조심하여야 하며 주(柱) 중에서 정화(丁火)를 삼봉(三逢)하여도 재앙이 많으니 수술을 조심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