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천간(天干)의 응용
(5) 무토(戊土)
무토(戊土)는 형이상학적인 면으로는 중성자(中性子) 요 조절신(調節神)이며 자력(磁力)이요 구심점이여 무성이요 무(霧)며 황사현상(黃沙現象)이요 과도기이며 중화(中和) 등에 해당된다.
형이하학적으로는 산이요 안(岸)이며 산야요 황야며 제방과 흙 등에 소속되고 있다. 성품은 신용이 있는 사람이며 마음이후중(厚重)하고 주체의식이 강한 사람이다. 또 무토(戊土)는 중화요 구심점(球心點)이며 중심의 자리가 되고 있어 항시 주위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어 모체가 된다. 여러 사람들로부터 결정적인 자문에 응하는 경우가 많고 분쟁이 있는 곳에 나타나면 자연해소가 되나 평시 행동이 느리고 묵은 소리를 잘하는 편이다. 얼굴은 둥글넓적하고 전자형(田字型)이 많으며 신장(身長)은 평균을 넘기기 어려우며 비만체구가 많아 항시 위병(胃病)이나 요통(腰通). 결석. 당뇨병 등에 주의하여야 한다.
(6) 기토(己土)
기토(己土)는 형이상학적으로는 원기가 되며 형이하학적으로는 진토(眞土) 요 유토(柔土)며 전답(田沓) 등에 해당된다. 성품으로는 순직하고 부드러운 인품의 소유자이다. 그러나 사물을 보는 시야가 좁은 경우가 많고 조금 능글맞은 면이 있는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묘하게도 의심이 많고 매사에 있어서도 성품이 까다로운 것이 흠이 된다. 또 기(己)는 기(起)로서 운동 신경이 발달하여 단거리 선수가 많으나 비장(卑臟)이나 위장이 허약한 것이 염려가 되는 사람이다.
(7) 경금(庚金)
경금(庚金)은 형이상학적인 면으로는 금기(金氣)며 백기(白氣) 요 풍상(風霜)이며 숙살(肅殺)의 기운(機運)을 가지고 있으며 무쇠요 병혁(兵革)이며 변혁이요 또한 완금장철(頑金丈鐵)에 해당하고 있다. 이 금(金)은 철(鐵)로서 아직 제련이 되지 않은 무쇠로 비유되고 있다.
성격으로는 의리가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성품이 조급하고 조그만 일에도 노하기를 잘하며 또 일거리를 자기 스스로 만들어 생활하는 사람이라 항시 몸이 고달픈 사람이라 하겠다. 매사에 있어서도 완전한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라 때로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항상 변화무쌍(變化無雙)한 사람이라 무엇이든 바꾸길 좋아하는 사람이며 성격이 냉정한 편이라 다중교제(多衆交際)가 어려우며 매사에 모가 날까 염려가 되는 사람이다.
보편적으로 얼굴은 모가 나며 신장은 평균이요 단단하게 생긴 몸집에 음성은 쇳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며 또 우국우족(優國憂族)하며 혁명가나 망명가에 많이 볼 수 있으며 일반적인 인간사에서는 병혁지권(兵革之權)을 장악하기 때문에 군인이나 경찰직에서 출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금일주(金日柱)에 금이 많으면 골격이 심랭(甚冷)하고 지칠 줄 모르게 일에 전념하는 경우가 많으나 만약 중화(中和)를 실도(失道)하면 성품이 난폭하여 스스로 재앙을 불러일으키게 되니 이는 똑같은 칼이라 할지라도 장수(將帥)가 쓰면 나라를 구하고 악마가 쓰면 인명을 살상하는 이치와 같은 것이다.
(8) 신금(辛金)
신금(辛金)은 형이상학적으로는 음금(陰金)의 결정체로서 태음지정(太陰之精)이 되며, 형이하학적으로는 유금(柔金)이요 금과 은이며 주옥이요 제련된 금이여 연금이요 비철금속(非鐵金屬) 등에 해당되고 있다.
성격으로는 온순하면서도 부드러운 성품의 소유자로서 겉으로 보기에는 약해 보이는 듯하지만 속은 굳고 곧음을 간직하여 일을 함에 있어서도 단호하게 행동을 하는 편이다. 서품은 청백하다 하겠으나 냉정한 사람이기도 하다. 때에 따라서는 겸손한 면도 있으나 항시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신일에 출생한 사람은 살결이 희고 미인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또한 법이나 종교 철할 등에 인연이 많은 사람이다.
(9) 임수(壬水)
임수(壬水)는 형이상학적으로는 수기(水氣) 요 정(精)이며 동절(冬節)이요 밤이며 운(雲)이요 설(雪)이며 빙(冰) 등에 해당하며 시작이며 만물에 종주(宗主)로서 진화(進化)의 근본이 되며 도한 생명의 근원이 되고 있다.
형이하학적으로는 해수(海水) 요 호수(湖水)이며 택(澤)과 지소(池沼) 요 횡류(橫流)며 강수(剛水) 요 사수(死水) 정지수(停止水) 등에 해당되고 있다.
성격으로는 창안력이 좋고 인내심이 있으며 지혜도 뛰어난 사람이다. 마음은 바다와 같이 넓고 깊은 사람이며 항상 기본 체력이 좋아 지칠 줄 모르고 매사에 전진함은 좋으나 정력이 너무나 지나쳐 음란할까 염려된다. 뿐만 아니라 매사에 시작하기를 좋아하니 시작의 명수이기도 하다.
사주에 수기(水氣)가 너무 왕(旺)하면 수심이 깊어 물의 깊이를 알 수 없는 것과 같이 마음의 깊이를 알 수 없으니 때로는 상대로부터 오해 아닌 오해를 받을 경우가 많고 평상시에도 술을 많이 먹는 편이며 수술 시에도 마취가 잘 안 되는 사람이 많으며 항시 청력이 좋아 미세한 소리까지 감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사람이다. 보편적으로는 비만 체질이 많으며 늙어서 혈압이나 풍질(風疾) 등을 조심하여야 한다.
만약 중화(中和)를 실도(失道)하면 항상 수심과 근심이 많고 비밀이 많으며 도벽으로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인물이 될 수 있으니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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