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五行)의 방위소속(方位所屬)과 응용-토(土), 금(金), 수(水)
다) 토(土)
토(土)는 계절로는 장하(長夏) 요 방위로는 중앙이며 또한 간방(間方)에도 속하는데 간방(間方)이란 동북간방(東北間方). 동남간방(東南間方). 서남간방(西南間方). 서북간방(西北間方)에 속하고 천간(天干)으로는 무토(戊土)와 기토(己土) 요 지지로는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가 되며 수리(數理)로는 5와 10이요 맛으로는 달고 색으로는 화색에 해당된다.
성격으로는 신용이 있고 성품이 후중하며 또 중매(中媒). 허경(虛驚). 비만. 구사(久事)와 건체(蹇滯). 과도(過度)등에 속하고 인체(人體)로는 비장(脾臟)이요 위장(胃腸)이며 요(腰)와 복부요 기육(肌肉)이며 구(口). 미각 등에 해당하고 있다.
자연으로는 산이요 전답이며 제방(堤防)과 안(岸)이요 흙이며 무(霧) 요 탕우(蕩雨)며 가색(稼穡)이요 중양이며 집결. 족복류(足服類) 등이다.
직업으로는 부동산. 건설. 토산품. 공원. 농산물. 미곡상. 토목. 건축. 소개업. 골동품. 농대. 농촌. 종교. 농업. 진흥청. 내무. 통일 등에 해당된다.
라) 금(金)
금(金)은 계절로는 가을이며 서늘하고 방위로는 서방이며 색으로는 백색이며 하루로는 저녁에 해당하고 맛으로는 맵고(신맛) 수리(數理)로는 사구(四九)이다. 또 성격으로는 의리가 있고 냉정하며 견고하고 습속하며 변과 변혁에다 노하길 잘하고 또 혈광(血光)과 숙살(肅殺). 노궁(怒宮) 등에 해당하고 있다.
인체(人體)로는 폐. 대장. 기관지. 혈액. 치질. 맹장. 장질부사. 골격. 치아. 피부. 코. 후각. 해수(該嗽). 천식. 혈질(血疾)등에 속하며 자연으로는 석양이요 상(霜)이며 양기(陽氣) 요 조(燥)이며 성(聲). 곡(哭). 백(魄). 횡(橫). 결실(決實)등이 되고 있으며 직업으로는 금. 은. 주. 옥. 철. 동. 비철금속. 금은. 세공. 동선(銅線). 중공업. 경공업. 공구. 기계. 차량. 정비. 철물. 제철. 병기(兵器). 군인. 경찰. 운동(運動). 광산(鑛山). 제련계통(製鍊係通). 운수업. 양품(洋品). 교통. 국방 등의 직업에 해당하고 있다.
마) 수(水)
수(水)는 계절로는 겨울이요 한랭한 것이며 방위로는 북방이요 하루로는 밤 중이며 맛으로는 짜고 색으로는 흑색이며 천간(天干)으로는 임수(壬水)나 계수(癸水)가 되며 지지(地支)로는 해수(亥水)와 자수(子水)이며 수리(數理)로는 일육(一六)에 해당된다. 성격으로는 인내와 지혜가 되며 유동(流動). 적응(適應). 애수(哀愁). 비밀(秘密). 기만(欺滿). 암매(暗昧). 포용(抱用). 음흉(陰凶). 구병(久病). 완만(緩慢). 수장(收藏). 신음(呻吟). 현기(玄氣). 야랭(夜冷) 등이며 인체로는 신장. 방광. 신기(腎氣). 생식기. 비뇨기. 수분. 타액(唾液). 배설물. 청각. 이(耳) 등에 속하고 있다.
자연으로는 해수(海水) 요 강이며 포수(浦水). 호수. 정(井). 천(川). 우로(雨露). 초음파(超音波). 어족류(魚族類). 응고(凝固). 결빙. 용행. 빙설 등이며 직업으로는 해양. 선박. 조선. 수도. 수영장. 수산물. 양식업. 목욕탕. 여관. 주류. 식품. 빙과류. 농수산. 무역. 원양업. 냉동업. 음료수음식점. 미려(美麗) 해저개발법무외무 등에 해당된다.
(1) 목(木) 사주(四柱) 응용
목(木)이 사주 중에 많이 있으면 인정이 많은 사람이요 또한 담력이 있고 간이나 담계통 그리고 신경계통 등이 튼튼한 사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주 중에 목(木)이 부족하거나 허약하고 또한 상하여 있으면 인정이 부족하고 간이나 담 그리고 신경계통 등이 나쁜 사람이다.
(2) 화(火) 사주(四柱) 응용
화(火)가 사주 중에 많이 있으면 그 사람은 예의가 있고 항상 명량하며 거짓이 없고 바른말을 잘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성질이 조급한 것이 흠이다. 만약 사주 중에 화(火)가 부족하거나 허약하고 손상되어 있으면 예의가 부족하고 항상 근심과 걱정이 많은 사람이며 정신이 부족하고 심장이 약할 뿐 아니라 심장병 환자요 시력 또한 약한 사람이다.
(3) 토(土) 사주(四柱) 응용
토(土)가 사주 중에 많이 있으면 성품이 후중한 사람이며 신용이 있고 신앙심이 독실하며 미각 또한 발달하였을 뿐 아니라 위장이나 비장 그리고 허리 등이 튼튼한 사람이나 묵은 소리를 잘하는 것이 흠이 되는 사람이다. 그리고 또 사주 중에 토(土)가 부족하거나 허약하고 상하여 있으면 성품이 후중하지를 못하고 신용마저 부족하며 위장이나 비장 그리고 허리가 약한 사람이라 하겠다.
(4) 금(金) 사주(四柱) 응용
금(金)이 사주 중에 많이 있으면 의리가 있는 사람이나 첫인상이 냉정하게 보여 많은 사람들과 교제하기가 어려운 것이 흠이 되나 폐나 대장, 기관지 등이 튼튼한 사람이다. 사주 중에 만약 금(金)이 부족하거나 허양하고 또한 손상되어 있으면 의리가 부족한 사람이며 인체로는 폐나 대장 그리고 기관지 및 치질에 약한 사람이다.
(5) 수(水) 사주(四柱) 응용
수(水)가 사주 중에 많이 있으면 머리가 영리하고 지혜가 뛰어나며 성품 또한 원만할 뿐 아니라 신장이나 방광 계통이 튼튼하고 청각도 발달되어 있는 사람이다. 수(水)가 사주 중에 부족하거나 허약하고 또한 손상되어 있으면 이중성격자가 되기 쉽고 신기(腎氣)가 부족하므로 신장이나 방광계통이 허약하여 질병이 떠날 사이 없는 사람이다. 그러나 사주 중에 수기(水氣)가 너무나 과다하면 성품이 음흉한 사람이다.
(6) 응용관계 주의사항
이상과 같이 오행(五行)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설사 같은 오행(五行)이라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 즉 장소와 호칭 그리고 만나는 상대에 따라 언제든지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기 바란다.
초학자(初學者)들은 우선적으로 앞에서 설명한 오행(五行)의 성정과 또 배속(配屬)되어 있는 것을 암기하는 데 게을리하지 말길 바라며 앞으로 오행(五行)의 실질적인 응용 관계는 계속해서 공부하게 될 것이니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기를 바란다.
(7) 개수에 따른 결론은 피하자
사주를 추명(推命)하는 데 있어 특히 중요한 것은 사주 중에 어느 오행(五行)을 막론하고 지나치게 많거나 너무 적어도 병이 된다는 사실이다. 다만 여기에서 오행(五行)이 낳고 적다 하는 것은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서도 둘도 많을 수도 있고 셋도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개수에 의하여 일방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 이유는 사주 중 천간(天干) 지지(地支)와 오행(五行)의 생사 관계에 따라 작용하는 면이 판이하게 다르며 도 양과 질을 구분함에 있어 양보다는 질을 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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