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띠운세

사주구성법-년주, 월주

by 띠운세 2023. 10. 10.
반응형

사주구성법

사람의 운명을 가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만세력(萬歲曆)이 필요하다. 사주(四柱)를 구성하는 순서는 제일 먼저 년주(年柱)를 세우고 다음 월주(月柱)를 세우며 일주(日柱)와 시주(時柱)를 세운다. 이로서 하나의 사주(四柱)가 구성되는 것이다.

 

가) 년주(年柱)를 세우는 법

년주(年柱)를 세우는 방법은 출생년도가 육십갑자(六十甲子) 중 어느 간지(干支)에 해당되고 있는가를 찾아서 기록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서기 1987년에 출생한 사람이라고 한다면 금년의 태세로부터 역순으로 계산을 하면 되는데 서기 1994년인 금년의 태세가 갑술년(甲戌年)이니 1988년은 무진년(戊辰年)이 되고 1987년은 정묘년(丁卯年)이 되는 것이다.

 

사주를 구성하는 데 있어 단기나 서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년도를 지배하고 있는 육십갑자(六十甲子)의 간지(干支)가 중요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년도가 정월 초일부터 바뀌는 것이 아니고 입춘절(立春節)을 기준하여 년도가 바뀌고 있다는 사실이다.

 

만약 그 반대로 서기 1987년 정월 초이일에 출생하였따면 비록 정묘년(丁卯年)에 출생하였으나 입춘절(立春節)은 정월 초칠일에 절입(節入)하고 있으니, 입춘(立春)이 아직 경과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전년도인 병인년도(丙寅年度)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 이유는 입춘일(立春日)은 매년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같을 뿐 아니라 계절의 기후 변화까지도 같기 때문인 것이다. 이와 같은 연유로 입춘절입(立春節入) 시간 전까지는 전년도생이 되고 입춘절입(立春節入) 시간 이후부터는 신년도생이 되는 것이다.

특히 명심하여야 할 점은 절입(節入)이 되는 날짜만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절입(節入) 시간까지도 정확하게 계산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 환군논법(換君論法)

좀더 살펴본다면 환군논법(換君論法)과 불환군논법(不換君論法)이 있는데 환군논법(換君論法)이란 사시(四時)를 결정하고 년도를 규제하는 것은 태양의 소관(所管)이며 절후(節候)의 소관(所管) 일뿐 아니라 절후(節候)는 태양을 중심으로 제정된 것이기 때문에 년도를 바꾸는 데도 반드시 절입(節入)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 불환군논법(不換君論法)

그 반대인 불환군논법(不換君論法)은 환실불환군(換臣不換君)이라 하여 신하는 바꾸어도 허물이 되지 아니하나 군주를 바꾸는 것은 충신은 불사이군(不事二君)이란 원리에 어긋나는 것이니 절기(節氣)를 따라 년도를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만약 입춘절입(立春節入)을 기준하여 년도가 바뀐다면 입춘일(立春日)을 정월(正月) 초하루로 할 것이지 구태여 정월(正月) 초하루가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 불환군법(不換君法) 응용

이상과 같은 이유로 일부 역학자들간에 논쟁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어느 것이 옳고 옳지 ㅇ낳다고 하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의 감정을 통해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본 우재(愚才)는 수십년간에 걸쳐 많은 사람들을 감정하여 본 결과 불환군법(不換君法)이 오히려 적중률이 높아 이를 응용하고 있으니 수학자들은 연구를 거듭하여 사주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에서 군주와 신하라는 용어가 나오는 데 이는 역경(易經)에서 태세(太歲)는 군주며 월건(月建)은 신하로 보는 데서 연유한 것이다.

 

나) 월주(月柱)를 세우는 법

월주(月柱)란 출생된 생월(生月)이 어는 월(月)인가를 찾아서 그 월(月)이 지배하고 있는 간지(干支)를 기록하는 것이다.

월주(月柱)는 년주(年柱)에 의하여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먼저 년주(年柱)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월(月)의 지지(地支)를 살펴보면 월지(月支)는 어느 해의 월(月)이 되었든 항상 고정되어 있다.

즉 정월은 인(寅)이요, 2월은 묘(卯) 요, 3월은 진(辰)이 되듯 월지(月支)는 변하지 않는다. 다만 월(月)의 천간(天干)만이 년도에 따라서 변하고 있는 것이다. 매년 변하고 있는 월간(月干)을 찾는 데에는 법식이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월간(月干) 찾는 법식(法式)

갑기지년(甲己之年)     병인두(丙寅頭)

을경지년(乙庚之年)     무인두(戊寅頭)

병신지년(丙辛之年)     경인두(庚寅頭)

정임지년(丁壬之年)     임인두(壬寅頭)

무계지년(戊癸之年)     갑인두(甲寅頭)

 

㉯ 법식(法式) 풀이

이를 다시 설명하면 갑년(甲年)과 기년(己年)은 월건(月建)이 정월에는 병인(丙寅)부터 시작하여 2월은 정묘(丁卯) 요 3월은 무진(戊辰)으로 이하 순행(順行)하고, 을년(乙年)과 경년(庚年)은 정월 월건(月建)인 무인(戊寅)으로부터 시작하여 2월은 기묘(己卯) 요 3월은 경진(庚辰)으로 이하 순행(順行)하고, 병년(丙年)과 신년(辛年)은 정월 월건(月建)이 경인(庚寅)으로부터 시작하여 2월은 신묘(辛卯) 요 3월은 임진(壬辰)으로 이하 순행(順行)하고, 정년(丁年)과 임년(壬年)은 정월 월건(月建)이 임인(壬寅)으로부터 시작하여 2월은 계묘(癸卯) 요 3월은 갑진(甲辰)으로 이하 순행(順行)하며, 무년(戊年)과 계년(癸年)은 정월 월건(月建)이 갑인(甲寅)으로부터 시작하여 2월은 을묘(乙卯) 요 3월은 병진(丙辰)으로 이하 순행(順行)하고 있는 것이다. 

 

㉰ 법식(法式) 풀이 주의점

월주(月柱)를 세우는 데 있어 매월 일일(一日)을 기준하는 것이 아니고 절입(節入)되 시간을 기준하는 것이니 만약 3월 1일이라도 3월로 보는 것이 아니라 청명(淸明)이 입절(立節)되는 시간부터가 3월이 되는 것이다. 매월 절(節)만을 사용하고 기(氣)는 사용하지 않으니 착오가 없도록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십이지지(十二地支) 중 축토(丑土)

반응형

'띠운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자시법, 대운법  (0) 2023.10.10
사주구성법-일주. 시주, 야자시법  (0) 2023.10.10
육십갑자(六十甲子)  (0) 2023.10.09
일간오행의 종합응용  (0) 2023.10.09
십이지지, 일간오행  (0) 2023.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