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正寅)
정인(正寅)은 지혜가 있고 총명하며 인정과 의리도 있으며 자비심이 있을 뿐 아니라 성품도 온화 다정하여 신망을 얻으며 재산의 풍부와 수복(壽福)의 대길과 사업의 흥왕과 가정생활의 행복과 무병식재(無柄息災)와 생애안락(生涯安樂)한 경향이 있다. 학문에도 뛰어난 특성이 있을 뿐 아니라 종교와 도덕도 중신(重信)하며 군자 및 대인의 품격이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결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인수(印綏) 다(多)
만약 사주 중에 인수(印綏)가 많으면 인수(印綏)는 어머니를 의미하므로 어머니가 많다는 것이 되니 서모(庶母)나 유모(乳母)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남자(男子)
남자는 처와 이별수가 있으며 자손이 적고 불효하며 심하면 타인의 자손을 양육하기 쉽고 빈곤하며 주색을 탐하게 될 뿐아니라 자기 자신을 너무 사랑하여 이기적으로 흐르기 쉽다. 만약 운에서 또 인수(印綏)를 만나게 되면 위명(危命)이 되고 만다.
여명(女命)
여명(女命)은 어머니와 이별수가 있게 되며 심하면 일부종사도 어렵다.
정인(正印)과 편인(偏印) 중중(重重)
정인(正印)과 편인(偏印)이 주(柱) 중에 혼잡되어 중중(重重)히 있으면 일부이모지상(一父二母支像)이며 딸의 재혼이 두렵다. 심하면 청사과부로 재취하게 될 뿐 아니라 아들 또한 두 분의 장모가 있게 된다.
인수(印綏) 왕(旺)
인수(印綏)가 왕(旺)하고 주(柱) 중에 재관(財官)이 없으면 빈천격(貧賤格)인데 관살(官殺)이 없으면 예술가나 종교가가 많으며 관살(官殺)이 심약하면 난자득자(亂子得子) 요 재성(財星)이 약하면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인수(印綏) 다봉(多逢)
인수(印綏)를 주(柱) 중에서 다봉(多逢)하여 신왕(身旺)한데 식신(食神) 상관(傷官)이 있어 설정영(泄精英)하면 박사로서 득명을 하게 되는데 만약 식상(食傷)이 주(柱) 중에 없고 운(運)에서 식상(食傷)을 만나게 되면 이름하여 군인쟁식(群印爭食)이라 하여 여명(女命)은 자손에게 위해가 있게 된다.
인수(印綏) 왕(旺)
인수(印綏)가 왕(旺)하고 주(柱) 중에서 정재(正財)를 다봉(多逢)하게 되면 매사에 실패가 많고 모친과도 이별을 하게 되며 모처(母妻)가 불화하게 되는데 만약 운(運)에서 재성(財星)을 만나게 되면 이를 일컬어 탐재괴인(貪財壞印)이라 하는데 재물을 탐하다 형벌을 받게 되고 심하면 흉사(凶死)하게 된다.
인수(印綏) 다봉(多逢) 여명(女命)
인수(印綏)를 주(柱) 중에서 다봉(多逢)한 여명(女命)은 시모(媤母)와 불화하게 된다. 인수(印綏)가 주(柱) 중에 너무 과다하든지 아니면 없어도 어머니와는 인연이 없다.
인수(印綏)란 극자(剋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柱) 중에서 결합을 하게 되면 자손궁(子孫宮)에 이상이 있게 된다. 또 양인수(陽印綏))가 왕성하면 증손자가 부귀하게 되나 작합(作合)하면 연애하게 되며 음인수(陰印綏)가 합(合)을 이루면 증손녀가 연애하게 된다.
인수(印綏) 약(弱)
인수(印綏)가 약하고 재성(財星)이 왕(旺)하면 공부를 못하게 되고 그의 딸이 일부종사를 하기 어려우니 그의 딸이 각성득자(各姓得子)가 분명하다.
인수(印綏)와 재성(財星)이 주(柱) 중에서 상전(相戰)하게 되면 이름하여 재인상전(財印相戰)이라고 하는데 이와 같이 되면 타가(他家) 살이에 남의 밥을 먹게 되고 고부간에도 불화하게 된다.
인수(印綏) 정재(正財)
인수(印綏)가 정재(正財)와 동주(同柱)하면 모처(母妻)가 불화한다. 하지만 관성(官星)과 같이 있으면 이름을 떨치게 되고 특히 여명(女命)일 경우는 남편과 자식 복이 있게 된다.
암합(暗合)
인수(印綏)가 재성(財星)과 암합(暗合)을 하게 되면 모외유정(母外有情)으로 그의 모친이 연애를 하게 되고 심하면 재취(再娶)나 소실 팔자가 되기 쉽다.
인수(印綏)가 암합(暗合)하면 중배자당(重拜慈堂)에 모외유정(母外有情)이요 또한 외손녀와 사위가 바람을 피운다.
편재(偏財)
인수(印綏)가 식신(食神)과 편재(偏財)와 동주(同柱)하게 되면 사업이 번성하고 이익이 많으며 가정도 원만하여 타인들로부터 신용이 있으며 존경을 받게 된다. 허나 여명(女命) 사주에 인수(印綏)가 약하고 식신(食神)이 너무 태왕(太旺)하면 무자(無子)되기 쉽고 골반 수술도 받게 된다.
편인(偏印) 동주(同柱)
인수(印綏)가 편인(偏印)과 동주(同柱)하게 되면 결단심이 부족한 사람이다.
인수(印綏)가 비견(比肩) 겁재(劫財)와 같이 있으면 형제의 덕이 없고 결과마저 불길하다. 그의 모친이 수술이나 또는 산액(産厄)이 있게 된다.
관성(官星) 동림(同臨)
인수(印綏)와 관성(官星)이 동림(同臨)하여 합신(合身)하면 모친으로부터 조응(助應)이 있게 되고 또 월령(月令)의 관성(官星)이 형충(刑沖)을 하게 되면 부모 형제의 덕이 없으니 방해만을 받게 된다.
인수(印綏) 형충(刑沖)
인수(印綏)가 약한데 주(柱) 중에서 형충(刑沖)을 만나면 그의 불구로 신음한다. 만약 그렇지 아니하면 일찍 모친이 흉사(凶死)를 면하기 어렵겠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수술산액(手術産厄)도 있게 된다.
인수(印綏)가 축술(丑戌)로 형살(刑殺)을 하고 있으면 그의 조부(祖父)가 우(牛). 견(犬)으로 인하여 피상(被傷)을 당할까 두렵다.
여명(女命) 사주(四柱)
여명(女命) 사주(四柱)에 인수(印綏)가 있고 정재(正財)가 너무 많이 있으면 음란하고 또 취재(娶財)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화류계에서 기생으로 종사하게 된다.
인수(印綏)가 여명사주(女命四柱)에 너무 많아 태왕(太旺)하고 있으면 일찍 남편과 인연이 없고 자손 덕도 없을 뿐 아니라 시부모와도 불화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시댁이 빈곤하다. 다만 친정은 잘 산다.
인수(印綏)가 주(柱) 중에 왕(旺)하고 관성(官星)이 심히 약하면 여명(女命)은 남편 덕이 없는 사람이다.
년주(年柱) 월주(月柱) 시주(時柱)
인수(印綏)가 년주(年柱)나 월주(月柱)에 있으면서 건왕(建旺)하여 극상(剋傷)을 당하지 않고 있으면 부모가 건강장수하며 부모와의 인연이 길고 은혜를 입게 되며 양가(良家)의 자손으로서 초년대운(初年大運)도 양호하게 된다.
월주(月柱)에 인수(印綏)가 있고 형(刑). 충(沖). 파(破). 해(害)가 되지 아니하면 성품이 총명하고 문장으로 이름을 떨치게 되며 또 용모와 인품이 고상하고 말이 적은 사람이다. 그리고 관살(官殺)이 사주 중에 있으면 부귀하게 된다.
월간(月干)에 인수(印綏)가 있고 이것이 형(刑). 충(沖). 파(破). 해(害)가 되면 외가(外家)가 몰락한다.
시주(時柱)에 인수(印綏)가 있게 되면 교묘한 재주가 있고 자식 복이 있으며 또 주(柱) 중에 인수(印綏)는 많고 관살(官殺)이 없으면 예술로 이름을 떨치게 된다. 하지만 고독한 경향이 있다.
관대왕생(冠帶旺生)
인수(印綏)가 관대왕생(冠帶旺生)이 함께 동주(同柱)하면 좋은 집안의 자손이요 그의 모친이 현숙(賢淑)하고 가문도 흥왕하다. 인수(印綏)가 장성(藏星)과 함께 동주(同柱)하면 훌륭한 부모를 섬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