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신(乙辛) 충(沖)
을목(乙木)이 유금(酉金)에 절(絶)이 되는 것은 을목(乙木)은 살아 있는 나무로써 봄의 목(木)이 가을인 금(金)을 만나 것으로 갑목(甲木)과 다를 바 없으나 유금(酉金) 중의 신금(辛金)과는 을신(乙辛)으로 충(沖)이 되어 나무가 부러지기 때문이다.
을목(乙木) 십이운성(十二運星) 풀이
신금(申金) : 태(胎)가 되는 것은 신금(申金) 중의 경금(庚金)과 을경(乙庚)으로 합(合)이 되어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오화(午火)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오월(午月)에 나무가 무성하게 성장하기 때문이다.
사화(巳火) : 목욕(沐浴)이 되는 것은 나무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토(辰土) : 대(帶)가 되는 것은 진토(辰土)는 온난지토(溫暖之土)요 가색지토(稼穡之土)로 착근(着根)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묘목(卯木) : 관(冠)이 되는 것은 묘(卯) 중에 을목(乙木)이 있어 제자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인목(寅木) : 왕(旺)이 되는 것은 인(寅) 중에 갑목(甲木)을 만나 제자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축토(丑土) : 쇠(衰)
자수(子水) : 병(病)
해수(亥水) : 사(死) 하는 것은 나무가 겨울을 만났기 때문이며 습목(濕木)이 한랭지절(寒冷之絶)을 만나 응결되기 때문인 것이다.
병임(丙壬) 충(沖)
병화(丙火)는 태양이요 계절로는 여름이며 하루로는 낮이 되고 있으나 해수(亥水)를 만나서 절(絶)이 되는 것은 해수(亥水)는 계절로는 겨울로서 여름의 반대가 되며 하루로도 끝이요 밤이며 해(亥) 중 임수(壬水)와는 병임(丙壬)으로 충(沖)이 될 뿐 아니라 수극화(水剋火)를 당하여 절멸(絶滅)되기 때문이다.
병화(病火) 십이운성(十二運星) 풀이
자수(子水) : 태(胎)가 되는 것은 자수(子水) 중에 계수(癸水)와는 정재(正財)와 정관(正官)으로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인목(寅木)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인목(寅木)은 조목(操木)이요 인중갑목(寅中甲木)으로부터 목생화(木生火)를 받기 때문이다.
묘목(卯木) : 목욕(沐浴)이 되는 것은 묘목(卯木)은 습목(濕木)으로서 목생화(木生火)를 받기 때문이다.
사오화(巳午火) : 관왕(冠旺)이 되는 것은 사오월(巳午月)은 화왕지절(火旺之絶)로 여름이요 또 하루로는 한낮이 되기 때문이다.
신유월(申酉月) : 병사(病死)하게 되는 것은 신유월(申酉月)은 금왕지절(金旺之絶)로서 가을이라 이때는 여름이 물러가기 때문인 것이다.
술토(戌土) : 장(藏)이 되는 것은 술월(戌月)은 여름인 화(火)의 기운을 완전히 찾을 길이 없으며 하루로도 술시(戌時)가 되면 해가 완전히 지고 난 후가 되고 술(戌) 중에는 정화(丁火)가 수장(收藏)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계(丁癸) 충(沖)
정화(丁火)가 자수(子水)를 만나 절(絶)이 되는 것은 자중계수(子中癸水)와는 정계(丁癸)로 충(沖)이 되기 때문인 것이다.
정화(丁火) 십이운성(十二運星) 풀이
해수(亥水) : 태(胎)가 되는 것은 해중임수(亥中壬水)와는 정임(丁壬)으로 합(合)이 되어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유금(酉金)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정화(丁火)는 음(陰)으롯 달이 되니 햇빛이 사라지는 유시(酉時)에 비로소 달빛이 살아나기 때문이다.
사오화(巳午火) : 관왕(冠旺)이 되는 것은 화기(火氣)를 얻어서 자기 자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인묘목(寅卯木) : 병사(病死)가 되는 것은 인시(寅時)에는 달빛이 죽어가기 때문이다.
갑경(甲庚) 충(沖)
경금(庚金)이 인목(寅木)을 만나서 절(絶)이 되는 것은 경금(庚金)은 계절로는 가을로서 정반대의 계절인 봄을 만났기 때문이며 또한 인중갑목(寅中甲木)과 갑경(甲庚) 충(沖)이 되고 인중병화(寅中丙火)로부터 화극금(火剋金)을 받아 꼼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경금(庚金) 십이운성(十二運星) 풀이
묘목(卯木) : 태(胎)가 되는 것은 묘중을목(卯中乙木)과 을경(乙庚)으로 합(合)이 되어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진토(辰土) : 양(養)이 되는 것은 토생금(土生金)을 받기 때문이다.
사화(巳火)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완금장철(頑金丈鐵)인데 오화(午火)는 약한 불이 되어 기물을 제대로 만들지 못하므로 패지(敗地)가 되는 것이다.
신유(申酉) : 관왕(冠旺)이 되는 것은 제 계절을 만나고 또 신중경금(申中庚金)과 유중신금(酉中辛金)으로 제자리를 찾았기 때문인 것이다.
해수(亥水) : 병사(病死)가 되는 것은 해자월(亥子月)은 수왕당정(水旺當節)으로 수기(水氣)가 당권하고 또한 금(金)의 기운(氣運)이 설기(泄氣)되기 때문이다.
축토(丑土) : 장(藏)이 되는 것은 축중신금(丑中辛金)을 따라 수장(水藏)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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