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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운세

기포법

by 띠운세 2023.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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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법(起胞法)

양화토절어(陽火土絶於) 해순행(亥順行)

병화(病火)와 무토(戊土)는 해수(亥水)에서 절(絶)로 시작하여 자수(子水)에 태(胎) 축토(丑土)에 양(陽) 인목(寅木)에 장생(長生) 묘목(卯木)에 목욕(沐浴) 진토(辰土)에 대(帶) 사화(巳火)에 관(冠) 오화(午火)에 왕(旺) 미토(未土)에 쇠(衰) 신금(申金)에 병(病) 유금(酉金)에 사(死) 술토(戌土)에 장(藏)이 된다.

 

음화토절어(陰火土絶於) 자역행(子逆行)

정화(丁火)와 기토(己土)는 자수(子水)에서 절(絶)로 시작하여 해수(亥水)에 태(胎) 술토(戌土)에 양(陽) 유금(酉金)에 장생(長生) 신금(申金)에 목욕(沐浴) 미토(未土)에 대(帶) 오화(午火)에 관(冠) 사화(巳火)에 왕(旺) 등으로 이하 역행(逆行)한다.

 

양금절어(陽金絶於) 인순행(寅順行)

경금(庚金)은 인목(寅木)에서 절(絶)이 시작하며 묘목(卯木)은 태(胎) 진토(辰土)에 양(陽) 사화(巳火)에 장생(長生) 오화(午火)에 목욕(沐浴) 미토(未土)에 대(帶) 신금(申金)에 관(冠) 유금(酉金)에 왕(旺) 술토(戌土)에 쇠(衰)가 된다.

 

음금절어(陰金絶於) 묘역행(卯逆行)

신금(申金)은 묘목(卯木)에서 절(絶)로 시작하여 인목(寅木)에 태(胎) 축토(丑土)에 양(陽) 자수(子水)에 장생(長生) 해수(亥水)에 목욕(沐浴) 술토(戌土)에 대(帶) 유금(酉金)에 관(冠) 신금(申金)에 왕(旺)이 된다.

 

양수절어(陽水絶於) 사순행(巳順行)

임수(壬水)는 사화(巳火)에서 절(絶)로 시작하여 오화(午火)에 태(胎) 미토(未土)에 양(陽) 신금(申金)에 장생(長生) 유금(酉金)에 목욕(沐浴) 술토(戌土)에 대(帶) 해수(亥水)에 관(冠) 자수(子水)에 왕(旺)이 된다.

 

음수절어(陰水絶於) 오역행(午逆行)

계수(癸水)는 오화(午火)에서 절(絶)로 시작하여 사화(巳火)에 태(胎) 진토(辰土)에 양(陽) 묘목(卯木)에 장생(長生) 인목(寅木)에 목욕(沐浴) 축토(丑土)에 대(帶) 자수(子水)에 관(冠) 해수(亥水)에 왕(旺)이 된다.

 

갑경(甲庚) 상충(相沖)

갑목(甲木)이 신(申)에서 절(絶)이 되는 이유는 계절로는 목(木) 봄이 금(金) 가을인 반대의 계절을 만나 절멸(絶滅)되기 때문이며 생극관계(生剋關係)로도 금극목(金剋木)을 받아 목(木)이 삭감되고 부러지기 때문이다. 또한 암장(暗藏)으로는 신금(申金) 중에 경금(庚金)이 있어 갑경(甲庚)으로 상충(相沖)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십이운성(十二運星) 갑목(甲木) 풀이

유금(酉金) : 태(胎)가 되는 것은 유중신금(酉中辛金)과는 갑목(甲木)이 정관(正官) 정재(正財)로서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술토(戌土) : 양(陽)이 되는 것은 갑목(甲木) 나무가 술토(戌土)를 만나 뿌리를 내리고 착근(着根)을 할 수 있으나 술토(戌土)는 조토(操土)가 되어 확실하지 않다. 이제 세상에 태어나기 위하여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수(亥水)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해수(亥水)는 온류(溫流)로서 나무를 생장(生長)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亥) 중에 갑목(甲木)이 있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소춘(小春)이라 이름하였던 10월은 목(木) 봄이 시작되는 달이기 때문이다.

자수(子水) : 목욕(沐浴)이 되는 것은 갑목(甲木)이 자수(子水)로부터 수생목(水生木)을 받아 성장할 것 같으나 한랭지수(寒冷之水) 요 천수(川水)로서 부목(浮木)이 되기 때문인 것이다.

축토(丑土) : 대(帶)가 됨은 축토(丑土)는 습토(濕土) 요 축중계숙(丑中癸水)가 있어 뿌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목(寅木) : 관(冠)이 되는 것은 인중갑목(寅中甲木)을 얻어 자기 자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또한 봄에 계절을 만났기 때문이다.

묘목(卯木) : 왕(旺)이 되는 것은 목(木)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계절을 만났기 때문이다.

진토(辰土) : 쇠(衰)가 되는 것은 봄의 계절인 목(木)의 기운이 조금 물러섰기 때문이다.

사화(巳火) : 병(病)이 되는 것은 목생화(木生火)로서 목(木)의 기운이 빼앗기게 됨으로 힘이 없기 때문이다.

오화(午火) : 사(死)가 되는 것은 오월(午月)은 화왕지절(火旺之絶)로서 여름이 되어 봄인 목(木)의 기운을 찾을 길이 없기 때문이다.

미토(未土) : 장(藏)이 되는 것은 미(未) 중에 을목(乙木)이 있어 목(木)의 기운이 수장(收藏)되기 때문에 입묘(入墓)로서 장(藏)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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