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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운세

십이운성 응용 주의할 점

by 띠운세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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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신(乙辛) 충(沖)

신금(辛金)이 인묘목(寅卯木)을 만나 절태(絶胎)가 되는 것은 신금(辛金)은 음금(陰金)으로서 약한 금(金)이요 계절의 정반대를 만나 힘을 쓰지 못함이다. 또한 묘중을목(卯中乙木)과 을신(乙辛)으로 충(沖)이 되고 인중갑목(寅中甲목)과 정관(正官) 정재(正財)가 되기 때문이다.

 

십이운성 풀이

해자수(亥子水)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해자월(亥子月)은 동절(冬節)로서 겨울이라 눈 위의 서리 때문에 금(金)의 강도가 깊어지고 또한 깨끗한 금(金)이 물에 씻겨 더욱더 빛이 나기 때문이다.

신유금(申酉級) : 관왕(冠旺)이 되는 것은 같은 금(金)을 만나 제자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사오화(巳午火) : 병사(病死)가 되는 것은 연약한 금(金)이 왕(旺)한 불을 만나서 녹아 사라지기 때문이다.

진토(辰土) : 장(藏)이 되는 것은 금(金)이 왕(旺)한 흙에 의하여 매몰되기 때문이다.

 

병임(丙壬) 충(沖)

임수(壬水) 가 사화(巳火)를 만나서 절(絶)이 되는 것은 임수(壬水)는 계절로 겨울이고 하루로는 밤이 되며 사화(巳火)는 계절로 정반대이며 하루로도 낮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사중병화(巳中丙火)와는 병임(丙壬)으로 충(沖)이 되어 수기(水氣)가 증발하기 때문이다.

 

십이운성 풀이

오화(午火) : 태(胎)가 되는 것은 오중정화(午中丁火)와 정임(丁壬)으로 합(合)이 되어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신금(申金) : 장생(長生)이 되는 것은 신월(申月)은 가을이요 오후로서 밤이 살아나고 있을 뿐 아니라 신금(申金)으로부터 금생수(金生水)를 받기 때문이다.

유금(酉金) : 목욕(沐浴)이 되는 것은 임수(壬水)가 유금(酉金)으로부터 금생수(金生水)를 받기는 하지만 너무나 깨끗하고 청백하기 때문이다.

해자수(亥子水) : 관왕(冠旺)이 되는 것은 해자월(亥子月)은 겨울로서 자기 계절을 만났기 때문이요 또한 해중임수(亥中壬水)와 자중계수(子中癸水)를 만나 제자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인묘목(寅卯木) : 병사(病死)하게 되는 것은 인묘시(寅卯時)는 새벽이요 수(水)는 밤이 되어 밤은 새벽을 만나 물러가기 때분이요 또한 수생목(水生木)으로서 수(水)의 기운이 설기(泄氣)되기 때문이다.

진토(辰土) : 장(藏)이 되는 것은 진중계수(辰中癸水)로서 수장(收藏)되기 때문인 것이다.

 

정계(丁癸) 충(沖)

계수(癸水)가 오화(午火)를 만나서 절(絶)이 되는 것은 계수(癸水)는 음수(陰水)요 땅속의 물이 되며 또 계절의 반대를 만났기 때문이며 오중정화(午中丁火)와는 정계(丁癸)로 충(沖)이 되기 때문이다.

 

십이운성 풀이

사화(巳火) : 태(胎)가 되는 것은 사중병화(巳中丙火)와는 정관(正官) 정재(正財)로 부부가 되기 때문이다.

묘목(卯木) : 장생(長生)

신금(申金) : 사(死)

 

이와같이 양(陽)은 순행(順行)을 하고 음(陰)은 역행(逆行)하는 이유는 음양지기(陰陽之氣)가 서로 다르기 때문인 것이다. 다시 말하여 양(陽0을 형이상학적인 기(氣)로 본다면 음(陰)은 형이하학적인 기(氣)로 보기 때문이며 십이운성(十二運星)도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하여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인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하여야 할 것은 양(陽)이 장생(長生)이 되는 곳은 음(陰)이 사(死)하고 음(陰)이 장생(長生)이 되는 곳은 양(陽)이 사(死)하는 즉 양생음사(陽生陰死) 음생양사(陰生陽死)이다. 이와 같은 이치를 통달한다면 세상의 모든 일을 만무일실(萬無一失) 하지 않으리오.

 

십이운성(十二運星) 응용 주의할 점

십이운성(十二運星)을 응용함에 있어 또 하나 주의하여야 할 점은 구성 자체로는 음(陰)과 양(陽)으로 구분하여 놓았으나 실재 응용함에 있어서는 음(陰)과 양(陽)을 구분하지 않고 음(陰)도 양(陽)에 준하여 작용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갑목(甲木)은 오화(午火)에서 사궁(死宮)이 되고 을목(乙木)은 오화(午火)에서 장생(長生)이 된다 하였으나 실재 응용에서는 갑을목(甲乙木)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은 공히 신금(申金)에서 절(絶)하여 해수(亥水)에서 장생(長生)이 되고 자수(子水)에서 목욕(沐浴)이 디며 인묘목(寅卯木)에 관왕(冠旺)이 되고 사오화(巳午火)에 병사(病死) 이며 미토(未土)에서 입묘(入墓)하여 고목(故木)이 되는 것이다.

 

병정화(丙丁火) 무기토(戊己土)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은 해수(亥水)에서 절(絶)하고 인목(寅木)에 장생(長生)이 되며 묘목(卯木)에 목욕(沐浴)이 되고 사오화(巳午火)에 관왕(冠旺)이 되며 신유금(申酉金)에 병사(病死)하고 술토(戌土)에서 입묘(入墓)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운성(運星)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절(絶) 장생(長生) 목욕(沐浴) 패지(敗地) 양(陽:금(金) 해당) 왕(旺) 사(死) 장(藏) 등이며 특히 이중에서도 고장(庫藏)은 생극관계(生剋關係)로 응용되지 않으니 잘 기억해 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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