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합(相合)
㉯ 을경합(乙庚合)
을경합(乙庚合)을 인의지합(仁義之合)이라 함은 을목(乙木)은 인정(仁情)이요 경금(庚金)은 의리가 되어 인정과 의리로 만나 합(合)이 되어 인의지합(仁義之合)이 되고 있는 것이다.
사주 중에 을경합(乙庚合)이 있으면 성징이 강직하고 굳세며 과감하고 용감하며 인정과 의리가 두터운 사람이다. 부부도 인정과 의리로 만난 부부가 되어 처음에는 인정으로 만났으나 나중에는 의리로 변하여 오도 가도 못하게 된다.
사주 중에 편관(偏官)에서 설명하나 사(死) 묘(墓) 절(絶) 등이 십이운성(十二運星)에 동주(同柱)하여 있으면 용감한 사람이기는 하지만 천한 경우가 있다.
일주(日柱)가 경일생(庚日生)으로서 년(年) 월(月) 시(時)의 타간(他干)에 을목(乙木)이 있어 간합(干合)이 되는 자는 자비심이 부족하고 의로운 일만 과장하는 경우가 많다. 치아가 튼튼한 것이 특징이다.
- 풀이 실례
년주(年柱) 계해(癸亥)
월주(月柱) 을묘(乙卯)
일주(日柱) 경진(庚辰)
시주(時柱) 병자(丙子)
본명 사주는 경진일생(庚辰日生)으로서 을묘월(乙卯月)에 출생하니 월간(月干) 을목(乙木)과 을경(乙庚)으로 합(合)이 된 사주인데 이와 같은 사주는 치아가 튼튼하고 식욕이 왕성하나 자비심이 부족할까 염려가 되며 의로운 일만 과장하는 경우가 많다. 합이불화(合而不和)한 사주이다.
일주(日柱)가 을일생(乙日生)으로서 년(年) 월(月) 시(時)의 타간(他干)에 경금(庚金)이 있어 간합(干合)이 된 자는 예의에 소홀하고 경솔하며 결단력이 부족함 뿐 아니라 무식한 경우도 있다.
㉰ 병신합(丙辛合)
병신합(丙辛合)을 위제지합(威制之合)이라 함은 병화(丙火)는 군주(君主) 요 신금(辛金)은 예쁜 여자라 (신금(辛擒)은 8로서 일 년 중 가장 밝은 계절이기 때문이다.) 군주(君主)의 영(令)으로 강제로 합(合)하였기 때문이며 병화(丙火)는 태양지화(太陽之火) 요 강렬지화(强烈之火)로서 신금(辛金)은 연약한 여자와 같아 꼼짝 못 하므로 강제 아닌 강제로 만난 부부가 되어 위제지합(威制之合)이 되고 있다.
만약 사주 중에 병신(丙辛)으로 합(合)이 있으면 위엄은 있으나 성질이 잔인하고 냉정하며 편굴(偏屈)한 면이 있으며 색을 좋아하는 편이다.
일주(日柱)가 병일생(丙日生)으로서 년(年) 월(月) 시(時)의 타간(他干)에 신금(辛金)이 있어 간합(干合)이 된 자는 지혜가 남보다 뛰어나나 예의가 문란하고 사모(詐謀)를 잘 쓰며 거짓말을 잘하는 편이다.
- 풀이 실례
년주(年柱) 임자(壬子)
월주(月柱) 병오(丙午)
일주(日柱) 병자(丙子)
시주(時柱) 신묘(辛卯)
본명 사주는 병자일(丙子日)에 출생한 사람으로서 시주(時柱)에 신묘(辛卯)를 놓으니 일주(日柱) 병화(丙火)와 합(合)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간합(干合)이 된 사주는 지혜가 뛰어난 사람이다. 그러나 예의가 문란한 편이며 사모(詐謀)를 쓸 뿐만 아니라 거짓말도 잘 하는 사람이다. 만약 본명이 여자일 경우 간부(奸夫)도 둘 수 있는 사람이다. 이 사주는 합이불화(合而不火)한 사주이다.
일주(日柱)가 신일생(辛日生)으로서 년(年) 월(月) 시(時)의 타간(他干)에 병화(丙火)가 있어 간합(干合)이 되는 자는 꿈과 포부가 적은 편이다. 몸집도 작고 약한 사람이 많다.
㉱ 정임합(丁壬合)
정임합(丁壬合)을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 하는 것은 정화(正火)는 장정(莊丁)이 되어 기가 강왕(强旺)한 여자가 되며 도 임수(壬水)는 신기(腎氣)가 강왕(强旺)한 남자가 되어 서로가 합(合)이 되었으니 자연 음란할 수밖에 없어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사주 중에 정임합(丁壬合)이 있으면 매사에 감정적이라 감정에 흐르기 쉽고 호색가로서 색을 좋아하고 마음이 청결하지 못하여 부부도 서로가 즐기는 것으로 만족하니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십이운성(十二隕星)으로 사(死)나 절(絶)이 동주(同柱)하거나 육친(六親)으로 편관(偏官)과 함지살(咸池殺)이 동주(同柱)하게 되면 음란(淫亂)으로 인하여 패가(敗家)할까 염려되며 여자도 음사(淫邪)를 좋아하고 보편적으로 결혼을 늦게 하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과 인연이 있게 된다.
평생 중 전반생(前半生)이 좋으면 후반생(後半生)이 나쁘고 후반생(後半生)이 좋으면 전반생(前半生)이 나쁘다. 만약 일주(日柱)가 정일생(丁日生)으로서 년(年) 월(月) 시(時)의 타간(他干)에 임수(壬水)가 있어 간합(干合)이 된 자는 마음이 소심하고 질투심이 강한 편이며 몸이 마르고 키가 큰 사람이 많다.
- 풀이 실례
년주(年柱) 신축(辛丑)
월주(月柱) 임진(壬辰)
일주(日柱) 정묘(丁卯)
시주(時柱) 임자(壬子)
본명 사주는 정묘일생(丁卯日生)으로서 임진월(壬辰月)과 임자시(壬子時)에 출생하니 정일주(丁日主)와 정임(丁壬)으로 합(合)이 되고 있는 사주이다.
이와 같이 간합(干合)이 된 사주는 성질이 급하고 노하길 잘하며 성질이 편굴(偏屈)한 편이며 신의 또한 부족하고 속이 좁은 경우가 많다. 부부는 화목하나 색정이 강하여 음란할까 염려되는 사주이다.